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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thernet 설계 시 고려사항들
- Lathency (네트워크 지연)
--> 1 micro second NIC 지연
--> Propagation지연 : 0.556 micro second / 100m
* 상위 계층 지원 장비일 수록 지원 큼 : 포트반 메모리 버퍼링, QOS 등 추가 기능에 의한 지연.
- 네트워크 혼잡(Congestion)
--> 원인 : 사용자 증가, 네트워크 트래픽 볼륨의 증가
-- 높은 대역폭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사용
-- VOD
--> 콜리전 및 브로드캐스트 패킷의 증가
-- LAN을 분할(segmenting)을 통해 트래픽을 분산 --> 대역폭 확보
* 서브넷팅 활용하여 콜리전 도메인을 나눔.
* 라우터로 브로드캐스트 영역 제한
- 병목현상(Bottleneck)
--> 다수의 노드가 단일 연결 지점에 연겨로딜 때 단일 1000Mbps연결에 병목 현상 발생
--> 상위 용량의링크로 업그레이드 및 링크 통합 기술을 사용.
- 대칭 및 비대칭 스위치
--> 비대칭 : 병목 현상을 제거하기위해 고속화 포트를 둠. (서버용, 업링크용)
-- 메모리 버퍼링이 필요
-- 업링크용 광케이블, 기가비트 회선
--> 대칭 : 모든 포트가 동일한 대역폭
스위치 전달 방식
- 스토어-앤-포워드
--> 전체 프레임을 수신, 버퍼에 저장
-- 지연이 발생.
--> CRC체크, 목적지 주소 확인 수행
--> 무결성 체크를 통해서 네트워크 상의 오류패킷을 줄여 대역폭을 확보.
- 컷-쓰루
--> 스토어-앤-포워드 보다 빠른 전달
--> 오류 전송으로 인한 대역폭 소모
--> 컷 쓰루의 스위치 유형
-- Fast-forward
--> 전형적인 컷-쓰루 방식
--> 가장 낮은 수준의 지연 제공
--> 목적지 주소만 읽고 바로 보냄, 전체 패킷을 받기 전에 전송 시작
-- Fragment-free
--> 스토어-앤-포워드 스위칭과 컷-쓰루 스위칭의 장점 수용
--> 전송 전 첫 64 바이트를 저장해 이 64바이트에대한 오류검사를 수행.
메모리 버퍼링
- Memory Buffering : 전송 전에 이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
--> 포트-기반 메모리 : 특정 포트에 링크된 큐에 저장
--> 공유 메모리 : 모든 프레임들을 공유 메모리 버퍼에 저장
-- 동적으로 메모리 할당(필요에 따라서)
-- 저장되는 프레임의 수는 하나의 포트 버퍼로 제한하지 않음
-- 비대칭 스위치에서 중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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